가천대학교, 지능형 홈케어 기반구축사업 성과보고 및 컨퍼런스 개최
가천대학교 기반구축사업단(단장 이은석)은 10월 31일(금) 인천 라마다 송도호텔에서 ‘가천대학교 기반구축사업단 2025년 사업 성과보고&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가천대학교 지능형 홈케어 기반구축사업단 이은석 교수팀이 주도해 진행했으며, 가천대학교 교내 관계자와 정부 및 지자체, 공동연구기관, 병원, 산업체, 외부 대학, 그리고 스마트홈 서비스 사용자 등 총 16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지능형 홈케어 기술의 발전 방향과 서비스 실증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을 함께 논의하며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또한 가천대학교 메디
![]() |
||
허준의 '동의보감' 가운데 신형(身形)과 정(精), 기(氣)를 다룬 부분을 풀어 만화로 그려냈다.
한의학에서 우리 몸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음양오행과 상생상극의 오묘한 이치를 특유의 재치와 위트를 곁들여 설명한다.
'새벽이나 밤에 하는 운동은 오히려 몸을 쇠하게 만들기에 해가 지면 몸은 쉬어야 한다'라거나 '많이 먹고 많이 운동한 사람보다 적게 먹고 적게 운동하는 사람이 오래 산다', '겨울에 여행이나 운동을 삼가라' 등 '동의보감'을 나름대로 재해석해 건강 관리 비결을 제시한다.
'동의보감'의 '신형장부도'는 밖에서 보아 알 수 있는 몸의 구조를 그린 것으로, 우주와 자연과 몸의 구성 원리를 담고 있다. 정·기·신은 해부학적인 관점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저자는 서문에서 "이 원리를 깨우치기 위해 출중한 한의사 3명을 모시고 공부를 시작했으며 2년여를 공부하다 보니 조금씩 건강이 보인다"고 밝혔다.
허영만(만화가) 저/ 시루/ 1만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