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지능형 홈케어 기반구축사업 성과보고 및 컨퍼런스 개최
가천대학교 기반구축사업단(단장 이은석)은 10월 31일(금) 인천 라마다 송도호텔에서 ‘가천대학교 기반구축사업단 2025년 사업 성과보고&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가천대학교 지능형 홈케어 기반구축사업단 이은석 교수팀이 주도해 진행했으며, 가천대학교 교내 관계자와 정부 및 지자체, 공동연구기관, 병원, 산업체, 외부 대학, 그리고 스마트홈 서비스 사용자 등 총 16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지능형 홈케어 기술의 발전 방향과 서비스 실증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을 함께 논의하며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또한 가천대학교 메디
![]() |
||
저자들은 정당이론의 권위자인 조반니 사르토리가 제시한 당-국가체제 개념을 빌려 어떻게 중국에서 당과 국가를 동일시하는 ‘이중 괘도의 정치체제’가 가능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당-국가체제는 국가의 모든 것을 당의 영도 아래 두는 체제다. 단기간에 강력한 국가를 건설하고 경제·사회 발전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저자들은 이 시스템이 자리잡은 요인으로 당을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국가통제 메커니즘을 꼽는다. 당소조(黨小組)부터 당지부, 당위원회 및 하위 조직까지 촘촘하게 퍼져 국가 구석구석까지 완벽하게 장악하고 있는 공산당의 조직 구조를 예로 든다.
당-국가체제를 지탱하는 또 다른 축은 국가 엘리트다. 중국 공산당은 입당 자격과 과정이 매우 까다로운 엘리트당이다. 위임제·선임제·고시임용제·초빙임용제 등을 통해 엘리트 선발 경로의 투명성과 다양성을 확보했다. 저자들은 “중국 공산당은 철두철미한 입당 자격 심사와 능력 검증으로 유능한 엘리트들이 국가를 운영하게 했다”며 “체계적인 권력 이양 제도는 이들이 부패하지 않고 계속해서 자기 갱신을 통해 국가의 발전 동력을 만들어내게 하는 효율적 장치”라고 설명했다.
조호길·리신팅 지음 / 메디치 / 392쪽/ 2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