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지능형 홈케어 기반구축사업 성과보고 및 컨퍼런스 개최
가천대학교 기반구축사업단(단장 이은석)은 10월 31일(금) 인천 라마다 송도호텔에서 ‘가천대학교 기반구축사업단 2025년 사업 성과보고&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가천대학교 지능형 홈케어 기반구축사업단 이은석 교수팀이 주도해 진행했으며, 가천대학교 교내 관계자와 정부 및 지자체, 공동연구기관, 병원, 산업체, 외부 대학, 그리고 스마트홈 서비스 사용자 등 총 16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지능형 홈케어 기술의 발전 방향과 서비스 실증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을 함께 논의하며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또한 가천대학교 메디
![]() |
||
시험은 현대인만 겪는 일은 아니다. 1000여 년 전에는 과거 시험이 있었다. 우리는 왜 시험에 집착하는 걸까? 책은 역사적으로 우리 사회가 어떻게 시험을 개발하고 사용해왔는지 살펴보며 이를 토대로 왜 시험이 아니면 안 된다고 생각하게 됐는지 사회적인 부분도 짚어본다.
저자는 시험이 능력주의 이데올로기와 결탁한 서열화 장치가 됐기 때문에 인정받기 위해 시험에 매달릴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한다. 신분 상승의 합법적 사다리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일생을 따라다니는 족쇄이기도 한 것이다. 책을 통해 시험의 사회적 의미와 기능을 생각하며 시험을 보는 우리의 눈이 새롭게 바뀌게 된다면, 시험으로 인해 만들어진 평가 양극화 사회로부터 해방되고자 하는 논의를 다 함께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경숙 지음/ 푸른역사/ 452쪽/ 2만5000원.